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종정예하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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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78   2015.11.23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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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

自從今身至佛身(자종금신지불신) 堅持禁戒不毁犯(견지금계불훼범)

唯願諸佛作證明(유원제불작증명) 寧捨身命終不退(영사신명종불퇴)

제가 지금부터 성불에 이르기까지

부처님 계율을 범하지 않으려고 하오니,

오직 원컨대 모든 부처님은 증명하소서. 

결코 이 목숨 다하도록 물러나지 않겠나이다. 

 

부처님께서 最初(최초)로 說法(설법)하신 經典(경전)을 初典 法輪經(초전 법륜경) 이라합니다.

諸法(제법)이 從緣生(종연생)하고 亦從緣滅(역종연멸)이라. 

모든 法(법)은 因緣(인연)을조차 생겼다가 因緣(인연)이 다하면 없어지느니라.

     

八萬大藏經(팔만대장경)을 말할 때 一心淸淨(일심청정)이라.

一心淸淨(일심청정)을 내놓고는 八萬大藏經(팔만대장경)을 말 할 수가 없습니다.

一心淸淨(일심청정)이 八萬大藏經(팔만대장경)의 要旨(요지)가 된다는 말입니다.

一心(일심)이 淸淨(청정)하면 一身(일신)이 淸淨(청정)하고 내 마음이 좋고 便安(편안)하고 좋으면 몸도 따라서 便安(편안)하고 좋고 좋으며, 一身(일신)이 淸淨(청정)하면 多心(다심)이 淸淨(청정)이라. 내 몸과 마음이 즐겁고 좋고 좋으면 옆에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즐겁고 좋으며 한 家庭(가정)이 즐겁고 웃음꽃을 피울 적에 距離(거리)가 活氣(활기)차 넘치고 如是乃至(여시내지) 十方衆生(십방중생)의 圓覺(원각)이 淸淨(청정)하고 社會(사회)가 安寧(안녕)하고 秩序(질서)를 가져 올 적에 한 나라가 便安(편안)하고 여러 나라가 平和(평화)를 누리게 되고 世界(세계) 나라가 太平盛大(태평성대)를 누리게 되느니라.    

이것이 정 佛國土(불국토)라 합니다.

모든 煩惱(번뇌)를 내려놓고 이르는 곳이 涅槃(열반).極樂(극락).正覺(정각). 깨달음.

阿耨多羅三藐三菩提(아누다라삼먁삼보제)어다 = 無上正等覺(무상정등각).無上正眞道(무상정진도).無上正遍知(무상정편지) 

慾心(욕심)을 내려놓고 布施 波羅密(보시 바라밀)을 닦아라. 

성냄을 내려놓고 忍辱 波羅密(인욕 바라밀)을 닦아라.

어리석음을 내려놀고 知慧 波羅密(지혜 바라밀)을 닦아라. 

그리하면 너의 家庭(가정)이 極樂(극락)이요, 이 世上(세상)이 佛國淨土(불국정토)니라.

圓覺(원각)이 普照(보조)하니 寂滅(적멸)이 둘이 아니라.

보이는 萬物(만물)은 觀音(관음)이요. 

들리는 소리는 妙音(묘음)이니라. 

보고 듣는 이 밖에 眞理(진리)가 따로 없으니 是會大衆(사회대중)은 아는가, 마는가.

人間(인간)은 根本價値(근본가치)가 人格(인격)에 있는 것이지 物質(물질)에 있는 것이 아니다.

現代(현대)는 物質(물질)을 崇尙(숭상)하여 人格(인격)이 喪失(상실)된 現代(현대)이다.

이런 現像(현상)을 바로 잡으려면 人間(인간)의 尊嚴性(존엄성)부터 回復(회복)시켜야 한다.

頓者(돈자)는 頓才妄念(돈재망염)이요. = 悟者(오자)는 悟無所得(오무소득)이라. 

頓者(돈자)는 妄念(망염)된 생각을 몰록이 하는 것이 頓(돈)이고, 悟者(오자)는 깨달았다는 바가 없어야만 悟者(오자)라 한다. 

     

百聞而不如一見(백문이불여일견)이요. 

百見而不如一行(백견이불여일행)이고,

百行而不如一覺(백행이불여일각)이니라.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만 못하고,

백번 보는 것보다 한번 행하는 것이 낫고, 

백번 행하는 것보다 한번 깨닫는 것이 낫다고 볼 적에,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우리 佛子(불자)들은 깨치는 걸로 종을  쳐야됩니다.

부처님께서 깨쳤기 때문에 우리가 尊敬(존경)하는 것이 아니요. 

나는 醫師(의사)와 같아서 藥(약)을 일러 주었으되 먹고 안 먹고는 너에게 매였느니라.

나는 길잡이와 같아서 길을 일러주었으되 가고 안 가고는 너에게 달렸느니라. 

의심 하는 마음이 흙이 되어 막히고                                                          地  (흙)

좋아 하는 마음이 물이 되어 빠지고                                                          水  (물)

화내는 마음이 불이 되어 타고                                                                 火  (불)

기뻐하는 마음이 바람이 되어 흔들린다.                                                    風  (바람)

이 地水火風(지수화풍) 四大肉身(사대육신)이 活用(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四大六身(사대육신)을 活用(활용)하는 바로 보고 듣고 하는 그것 이니라.        心 (마음)

         

    ✤  阿含部(아함부) 世紀經(세기경) 끝 部分(부분)에 ✤

     

우리 佛敎徒(불교도)들의 窮極的(궁극적)의 目的(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解脫(해탈)을 얻어 마침내 成佛(성불) 하는 것입니다. 

解脫(해탈)의 境地(경지)는 어떠한 境地(경지)라고 하겠는가?

輪廻(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우리로 하여금 多生(다생)에 輪廻(윤회)케하는 根本(근본)에 原因(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愛慾(애욕)에 愛(애)는 輪廻(윤회)에 根本(근본)이 되고 慾(욕)은 解脫(해탈)을 못하고 生命(생명)을 낳는 因緣(인연)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그 愛慾(애욕)에 愛(애)와 慾(욕)만 버리면 마침내 解脫(해탈)해서 成佛(성불)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걱정이 되는구나. 사람마다 輪廻(윤회)에서 벗어나 成佛(성불)한다면 이 世上(세상)에는 사람이 없질 않겠느냐? 막된 말로 사람이 씨가 마를 것이 아닌가? 사람마다 부처가 된다면 그것이 佛國土(불국토)가 아니겠습니까? 서로 間(간) 다툼도 없고 猜忌嫉妬(시기질투)도 없고 배고픔도 추위에 떨고 또는 生老病死(생노병사)를 벗어날 뿐만 아니라 憂悲苦惱(우비고뇌)도 없지 않겠습니까?

     

    我生已安不溫於怨(아생이안불온어원) 衆人有怨我行無怨(중인유원아행무원)

    溫於怨者未嘗無怨(온어원자미상무원) 不溫自除是道可宗(불온자제시도가종)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하니 누가원망해도 성을 내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원망을 품고 있더라도 나는 원망하는 마음을 가지지 않으리.

       남이 나를 원망한다고 해서 성을 낸다면 내 마음속에 원망이 존재하는 것이다.

스스로 자제하여 성을 내지 않으면 이것이 으뜸가는 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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