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만 보살이 됩시다. [총무원장 일초스님 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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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61   2016.01.08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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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만 보살이 됩시다.”

<승만경>을 일컬어 ‘승만사자후일승대방편방광경(勝曼獅子喉一乘大方便方廣經)’ 이라 한다.

승만 부인이 일승의 대방편을 널리 사자후하는 경이라는 뜻이다.

승만 부인은 유마거사와 더불어 재가 불교, 즉 출가를 하지 않은 일반불자라도 세속의 삶을 영위하면서 성불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실례를 보여주고 있어서 재가 여성 불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 경전이다.

승만은 산스크리트어 슈리말라(SRI MALA)를 음역한 말로, ‘아름다운 꽃다발’ 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승만 보살의 아버지는 중인도 코살라국 사위성 파사익왕인데, 성장해서 아요디아국의 우칭왕과 혼인하여 일국의 왕비가 된다.

어느 날 파사익왕과 말리왕비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쁨에 넘쳐 총명한 딸인 승만에게 가르침을 전해주겠다고 결심하고 불교를 믿을 것을 권유하는 편지를 보낸다.

편지를 받은 승만은 결국 부처님을 찬탄하기에 이른다. 그 때 부처님께서 출현하여 그녀가 장차 보광여래(普光如來)가 될 것임을 수기한다.

“여래의 참된 공덕을 찬탄한 인연으로 부인은 한량없는 미래에 천상과 인간세계에 자유자재한 몸이 될 것이요.

어느 때, 어느 곳에 있더라도 여래를 볼 것이며, 아승지겁 이후에는 붓다가 될 것이니, 그 때의 이름은 보광여래라 할 것이오.”

이 말을 듣고 승만은 열 가지 서원을 세우게 된다.

승만보살 10대원

1.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받은 계율에 대하여 범하고 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습

    니다.

2.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까지, 모든 어른들에 대하여 오만한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습니다.

3.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모든 중생에 대하여 화내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습니다.

4.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다른 사람의 모습이나 가진 것에 대하여 질투하는 마음을 일

    으키지 않겠습니다.

5.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내 몸과 내가 가진 것들에 대하여 인색한 마음을 일으키지 않

    겠습니다.

6.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제 자신을 위해서 재물을 모 으지 않으며 가난하고 고통스러

    운 중생을 성숙시키는데 쓰겠습니다.

7.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자신만을 위해서 서섭법(四攝 法)을 행하지 않겠습니다.

8.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고독한 사람, 갇힌 사람, 병 든사람 등 괴로움에 처한 중생들

    을 보면 잠시도 외면하지 않고 반드시 편안케 하겠습니다.

    ​상황에 맞게 이로움을 주어 고통에서 벗어나게 한 다음에 떠나겠습니다.

9.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동물을 잡거나 기르는 등의 옳지 못한 행위와 계를 어기는 것

    을 보면 절대로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힘을 얻었을 때 이런 중생을 보면 그때마다 막을 일은 막고 받

    아들 일 일은 받아들이겠습니다.

    그래야만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 때문입니다. 가르침이 오래도록 머물게 되면, 좋은 길로 가는 사람은 많

    아지고 나쁜 길로 가는 사람은 줄어들어, 여래께서 굴리신 법륜이 점점 더 잘 굴러 갈 수 있기 때문입니

    다.

10.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깨달을 때 까지, 정법을 항상 몸에 지녀 결 코 잊지 않겠습니다. 가르침을 잊

     으면 대승을 잊는 것이며, 대승을 잊으 면 바라밀을 잊는 것이 것이며 바라밀을 잊으면 대승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승에 굳건한 마음이 없는 보살은 정법을 받아 들일 욕구도 없고 취향에 따

     라 들어갈 능력도 없어서 범부의 경지를 뛰 어 넘는 일을 영원히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이와 같이 한

     없는 잘못 을 보며, 또한 미래에 올바른 가르침을 받아들일 보살마하살들의 큰 복 덕을 보기 때문에 이

     이 10대원을 세웁니다.

다문(多聞)이면 지혜가 증가하여 성불하리란 서원을 잃지 않는다고 했다. 경전을 읽는 것도 많이 듣는 다문에 속하는데, 마음속에 스며들도록 지속해서 읽다보면 저절로 실천하게 된다. 그래서 경전을 사경(寫經)하고 법문을 듣고 또 듣는 것이다.

도덕적인 삶을 살며, 어른들을 공경하고, 화를 내거나 질투하는 마음을 내지 않겠다는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다. 나에게는 내가 가진 것들에 대해 인색한 마음을 갖지 않고 베풀 것이며, 나 자신을 위해서 재물을 모으지 않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베풀겠다는 내용이 깊이 다가왔다.

승만 보살이 세운 10가지 큰 서원은 오늘날 승만의 후예들을 늘려가며 여성 불자들에게 자긍심을 키워주고 있다.

승만 보살은 이와 같은 열 가지 서원을 지킬 것을 맹세하고 부처님께서는 증인이 되어주기를 부탁한 뒤 다시 3대 서원을 세우는데, 정법의 지혜를 받아들이고 정법을 알리기 위해 몸과 마음과 목숨, 재산을 아끼지 않고 바치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하는 것이 참으로 인상적이고 감명 깊었다.

 

첫 번째, 진실한 서원으로 끝없이 가없는 중생들을 편안하고 안온하게 하려고 합니다.

            이 선근의 인연으로 태어날 때마다 정법의 지례를 얻겠습니다.

 

두 번째, 정법의 지혜를 얻은 뒤에는 게으르거나 싫어함이 없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겠습니다.

 

세 번째, 바른 진리를 거둬들이고 몸과 목숨, 재산등을 바쳐 정법을 보호하고 지키겠습니다.

            승만 보살은 여성으로 최초로 붓다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았으며, 그 붓다의 경지에

            이르러 모든 중생에게는 붓다가 될 수 있다는 그 일체중생실유불성의 이치를 이 사

            바세계 중생들에게 사자의 포효처럼 울려대며 오늘날까지 많은 여성 불자들의 상징

            이 되었다.

승만경을 배운 다음, 승만 보살의 10대 발원문을 외우고, 나무승만사자후일승대방편방광경을 부르면서 108배를 하고 서로 만나면 “승만 보살이 되십시오.” 하고 축원을 하다보면 승만 보살의 삶속에서 생활하고 있게 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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