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法修行에 百千三昧 頓勳修(불법수행에 백천삼매 돈훈수) [종정예하법문]

페이지 정보

6,436   2016.05.20 19:34

본문

佛法修行에 百千三昧 頓勳修

불법수행에 백천삼매 돈훈수

西風一起萬波高 西風一滅月影浸

서풍일기​만파고 서풍일멸월영침

莫問西風何處所 生死去來虛虛虛

막문서풍하처소 생사거래허허허

서풍이 한번 일어나니 파도가 한없이 높아지고

서풍이 한번 소멸도니 달 그림자가 물에 빛이도다

서풍바람이 어느 곳에 일어 나 야고 묻지를 말라

낳고 죽고 가고 옴도 다 텅텅 비고 비었느니라.

(연화사(蓮華寺) 두타(頭陀) 조실(祖室) 서허(西虛) 법수(法修)스님 구법(求法) 게송(偈頌))

불법(佛法)을 수행(修行)하는 길은 백천(百千) 삼매(三昧) 돈훈수(頓勳修)라고 하여 백천가지 삼매법문(三昧法門)이 있다고 하였지만 그 가운데 제일(第一) 큰 길은 네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이를 문(門)으로 표현(表現)하면 참선문(參禪門) 염불왕생문(念佛往生門) 간경문(看經門) 주력문(呪力門)이 되는데 이 네 문을 통과(通過)하여야만 법왕(法王)이 계신 열반(涅槃)의 궁궐(宮闕)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첫째 참선(參禪)을 하는 수행방법(修行方法)인 참선문(參禪門)은 남대문(南大門)에 해당(該當)하며 이를 격외향상문(格外向上門)이라 고도하고 선(禪)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부처님 교법(敎法)안에 있는 선을 관선(觀禪)이라하고 부처님 교법 밖에 있는 선을 참선(參禪)이라 한다. 관선이라고 할 때의 관(觀)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눈으로 보는 것을 뜻 합니다. 마음으로 지극(至極)하게 생각해서 보는 것으로 달리 관법이라고도 합니다.관법의 대표적(代表的)인 것으로는 사념처(四念處)라는 수행법(修行法)이 있고 사념처는 도(道) 밖에 사람이 일체(一切) 만물(萬物)에 대하여 생각할 바 네 가지를 가리킵니다.

❶ 첫째 관신부정(觀身不淨)인데 이 몸뚱이라는 것은 본래(本來) 깨끗하지 못한 것임을 관하는 것이고 아무리 얼굴이 예쁘고 외모(外貌)가 준수(俊秀)하다해도 이 몸은 피와 고름과 오물(汚物)로 가득 차 있으며 결국(結局)에는 죽어 씻어서 흙이 되고 말 부정(不淨)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❷ 둘째 관심무상(觀心無常)인데 마음이라는 것은 항상(恒常)하지 아니하고 무상(無常)한 것임을 관하는 것입니다. 시시각각(時時刻刻) 변(變)하고 덧없는 것이 바로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❸ 셋째 관수시고(觀受是苦)인데 몸과 마음으로써 내가 받아들이는 모든 것 내가 그것을 구(求)하여 내 것으로 하는 모든 일은 다 괴로운 것임을 관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❹ 넷째 관법무아(觀法無我)인데 일체만법(一切萬法)에는 자성(自性)이 없음을 관하는 것입니다. 일체만법은 어느 한 가지도 고유(固有)한 개성(個性)을 가지고 있지 아니하여 나라고 하는 자성이 없음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사념처라 합니다. 이렇게 나의 몸과 마음을 관하게 되면 그 어떤 사람이나 물질(物質)에 대해 집착(執著)할 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부처님 당시(當時)에는 사념처 등(等)의 관법수행이 크게 유행(遊行)되었는데 그러다가 시대(時代)가 변하고 지역(地域)이 확대(擴大)됨에 따라 수행하는 방법도 조금씩 바뀌어 갔습니다. 특(特)히 중국(中國)에서는 참선수행이 크게 발달(發達)하였고 남방(南方)에서는 관선이 성행(盛行)하였으며 티벳과 몽고(蒙古) 등에서는 만다라타라니(萬多羅陀羅尼) 수행법에 의존(依存)하는 밀교(密敎)가 주류(主流)를 이루었다.

여기에서 말하는 참선문은 중국에서 확립(確立)된 참선법으로 부처님 설법 밖의 격외법문으로 나를 항상(恒常)지킨다는 뜻에서 격외항상문이라 한 것이다. 이 격외에 대해서는 시작(始作)하는 마음에서 자세(仔細)히 설명(說明)하였음으로 이만 생략(省略)합니다.

둘째 염불(念佛)해서 서방정토(西方淨土) 극락세계(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하는 수행방법인 염불왕생문(念佛往生門) 의교(依敎) 서대문(西大門)에 해당하며 염불하고 서방정토에 나서 부처님께 의지하고 수행하는 것이다.

셋째 부처님의 교법인 경(經)을 보고 그에 따라 수행하는 간경문은 북대문(北大門)에 해당하며 의교 수행문이라 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인 경에 의지하여 수행하는 것이다.

넷째 지극(至極)한 마음으로 진언(眞言) 다라니(陀羅尼)를 외우는 주력주력(呪力門)이다.

동대문(東大門)에 해당하며 진언총지문(眞言總持門)이라 한다. 총지(總持)는 다라니와 같은 뜻으로 모든 뜻을 다 간직하고 이여서 모든 말씀을 다 포함(包含)하고 있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곧 하나의 진언이나 다라니 속에 부처님의 말씀하신 이치(理致)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사개문(四介門) 중(中) 어느 문을 통과(通過)하여도 도성(都城)안으로 들어갈 수 있듯이 네 가지 수행문 중 한 가지를 택(擇)하여 부지런히 수행하면 부처님이 계신 보궁(寶宮)에 도착(到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를 네 가지 수행 중 원효(元曉)스님이 말씀하신 염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염불 수행법이 크게 발달한 것은 중국 진(陳)나라 때입니다. 혜원법사(慧遠法師)가 백련사(白蓮寺)을 조직(組織)하여 염불수행을 적극(積極) 권유(勸諭)함으로써 크게 유행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부처님 당시에도 예배(禮拜)하고 기도(祈禱)하는 수행법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부처님을 지극히 생각하고 염불하는 길도 있었습니다.

소원(所願)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지극정성(至極精誠)으로 기도하기도 하였던 것입니다. 십육관경(十六觀經)에는 염불이 생겨나게 된 까닭과 부처님께서 가르쳐주신 극락왕생 염불법이 자세히 설(設)하여져 있습니다.

특이한 것으로 [교족합장(翹足合掌)] 기도하는 것이 있었는데 이는 두 발꿈치를 들고 합장(合掌)하고 기도하는 것이다.

그러면 여기에서 부처님에 염불법이 생기게 된 배경(背景)을 살펴보기로 합시다. 마갈타국의 아자아타 태자(太子) 데바닷타 대신(大臣)의 간교(奸巧)한 꼬임에 넘어가 부왕(父王)인 빈비사라 왕(王)을 모해(謀害)하고 감옥(監獄)에서 굶겨 죽이려고 감금(監禁)하고 외인(外人) 출입금지(出入禁止)했다. 왕의 부인(夫人) 비이데히이가 몸을 깨끗이 씻고 찹쌀가루를 꿀에 개어서 몸에 바르고 감옥에 들어가서 남편(男便) 빈비사라 왕에게 먹이었는데 이것이 발각(發覺)되어 모친(母親)까지 감금했다. 모친이 부처님을 뵙게 해달라고 기도(祈禱) 칭송(稱頌) 염불(念佛)이 아니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관송염불(觀頌念佛)을 원(願)하니 부처님께서 현신(現身)하시어 오탁악세(五濁惡世)가 싫어 깨끗한 세상(世上)을 보고 싶습니다 하니

부처님께서는

❶ 첫째 자비심(慈悲心)을 내서 십선(十善)을 닫고

❷ 둘째 삼보(三寶)에 귀의(歸依)해서 계행(戒行)을 잘 지킬 것이며

❸ 셋째 인과이치(因果理致)를 믿고 경전(經典)을 읽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도를 닦는 걸 전(傳)하고 포교(布敎)하면 너에 소원이 성취(成就)되리라.

이리해서 칭송염불과 관송염불이 생기게 되었느니라.

十年端坐寂滅宮 取捨無難絶言語

십년단좌적멸궁 취사무난절언어

諸法本來亦如是 漁生一角鶴三笑

제법본래역여시 어생일각학삼소

십년 세월을 적멸궁에 앉아 있었으니

취하고 버리는 것이 어렵지가 않아 말이 끊어 졌나니라.

모든 법은 본래에 또한 이와 같으니

고기가 뿔이 하나 소사 나니 학이 세 번을 웃도다.

(연화사(蓮華寺) 두타(頭陀) 조실(祖室) 서허(西虛) 법수(法修)스님 게송(偈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0건 1 페이지
제목 포토 글쓴이 날짜
아함부(阿含部) 세기경(世紀經) 끝 부분(部分) [종정예하법문] 금강원♡ 아이디로 검색 2017.11.30
선재동자(善財童子)와 입법계품(入法界品) [제일(第一)] [종정예하법문] 금강원♡ 아이디로 검색 2017.04.12
삼승(三乘) 사과(四果) 해탈승(解脫僧) [종정예하법문] 금강원♡ 아이디로 검색 2016.09.29
삼독(三毒)을 버리고 본귀환처(本歸環處)하라.[종정예하법문] 금강원♡ 아이디로 검색 2016.09.06
비구(比丘)가 지켜야 할 계정혜(戒定慧)[종정예하법문] 금강원♡ 아이디로 검색 2016.05.30
佛法修行에 百千三昧 頓勳修(불법수행에 백천삼매 돈훈수)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6.05.20
불기 2560년 부처님 오신날 봉축 법문 [총무원장 일초스님 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6.05.11
佛敎(불교) 宇宙(우주) 人生觀(인생관)에 대해서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6.03.23
승만 보살이 됩시다. [총무원장 일초스님 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6.01.08
佛敎(불교)가 衆生(중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인가?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6.01.06
부처님은 大醫王(대의왕) 이시다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6.01.06
부처님께서 涅槃經(열반경)에 일으시데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02.01.09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5.11.23
부처님 法(법)에 請法三昧(청법삼매)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5.09.12
浮雪居士(부설거사) 一家(일가) 變山(변산) 月明庵(월명암) [종정예하법문] Leah♡ 아이디로 검색 2015.09.08

월간베스트

Login